올해도 초심 잊지 않고 열심히 하자는 의미로 ‘시작’을 추천 음악으로 넣었습니다.
소셜커넥션 대표
서원준
사회복지학부 20학번
작은 것부터 많이 경험해보기
1. 인사말
안녕하세요, 저는 사회적 영향력(=선한 영향력) 전파자가 되는 것이 꿈인 미소천사 서원준입니다.
청소년과 청년들이 진정으로 원하는 진로를 찾아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자는 목표로 작년부터 소셜커넥션을 기획하고 운영해왔으며, 올해는 대학 생애주기별 콘텐츠를 제공하기 위한 상위 체계를 준비 중입니다.
2. 본인의 특징은 무엇인가요?
제 MBTI는 ENFJ입니다. 대구에서 살고 있으며, 4학년 2학기를 마친 후 초과학기를 앞두고 현재 휴학 중입니다. 지금 하고 있는 일을 더욱 제대로 도전해보고 싶었기 때문이죠.
자랑 한 스푼 얹자면, 인상이 좋다는 말을 자주 듣습니다. (길 가다 듣는 건 아니고요.
)
평소에 잘 웃어서 ‘미소천사’라는 별명도 가지고 있습니다.
또한, 도움받는 것을 좋아하는 만큼, 도움을 주는 것도 좋아합니다. 궁금한 점이 있거나 도움이 필요하면 언제든 편하게 연락 주세요. 
3. 취미 및 관심사가 있나요?
요즘 특히 즐기는 취미는 네모로직 퍼즐 게임입니다.
그 외로 재즈 듣기, 독서(정확히는 독서 습관 들이기), 글쓰기 정도가 있습니다.
최근 관심사는 교육사업, 인큐베이팅, 엑셀러레이팅입니다.
이 분야는 제 희망 진로이기도 하며, 소셜커넥션이 추구하는 방향과도 맞닿아 있습니다.
또한, 소프트웨어 툴인 노션(Notion)에도 큰 관심을 가지고 있습니다.
2023년에 처음 노션을 접한 후 흥미를 느껴 주변에 자연스럽게 홍보하게 되었고, 2024년 상반기에는 소셜커넥션에서 노션 특강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런 활동들이 노션에도 닿았는지, 현재는 노션 대학생 앰버서더(노션 캠퍼스 리더)로 활동 중입니다.
올해는 새로운 환경에서 노션 특강을 이어갈 계획입니다.
4. 가치관은 무엇인가요?
“하고 싶은 게 있으면 작은 것부터 시작해보자.”
처음부터 큰 목표나 결과만 바라보면 쉽게 포기하게 되더라고요.
그래서 목표는 목표대로 설정하되, 당장 할 수 있는 작은 것부터 순차적으로 계획하고 실행하는 것이 꾸준한 동기부여로 이어진다고 생각합니다.
저의 예를 들자면,
2022년, 무작정 창업에 도전했다가 좌절한 경험이 있습니다.
하지만 이를 바탕으로 2023년부터는 내가 할 수 있는 범위 내에서 다양한 도전을 해왔습니다.
외국인들이 한국에서 좋은 경험을 할 수 있도록 문화 교류 프로그램을 기획·운영했고,
이 활동은 2024년 새로운 커뮤니티로 확장되었습니다.
청소년과 청년들이 진로를 설계하고 도전할 수 있는 환경을 만들기 위해 소셜커넥션을 기획했습니다. 당장 사업화하고 싶었지만, 경험과 데이터가 부족했기에 학과 동아리 규모로 시작했죠.
이렇게 1년간 쌓아온 데이터 덕분에, 이제는 본격적인 사업화를 준비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여러분도 하고 싶은 일이나 되고 싶은 모습이 있다면,
그 목표를 이루기 위한 작은 단계부터 하나씩 실행해보세요.
그 경험들이 쌓이면, 어느새 단단한 초석이 되어 있을 것입니다.
5. 공유하고 싶은 경험이 있나요?
저의 가장 큰 장점 중 하나는 멘토분들이나 어른들에게 거리낌 없이 다가갈 수 있는 용기입니다.
창업을 배우고 싶어 다양한 대표님들과 자리를 가졌고,
도전 과정에서 도움을 구하고자 학과 조교님, 교수님, 사회복지학부 동창회장님을 찾아뵈었고,
사업을 배우고 싶어 동문 선배님 밑에서 직접 일을 배웠으며,
노션을 좋아해서 노션 공동대표부터 임직원들과 직접 만나 이야기를 나누었고,
HRD 직무에 관심이 생겼을 때는 현직 멘토님께 연락해 본사에서 커피챗을 진행하기도 했습니다.
이렇게 다양한 경험을 할 수 있었던 이유는, 멘토 환경을 분석하고 적극적으로 활용했기 때문입니다.
특히 대학 생활을 하다 보면 강연, 멘토링, 설명회 같은 기회를 자주 접하게 되는데,
현장에서 멘토와 대화하는 학생들은 많아도 사후에 따로 연락하는 경우는 적습니다.
저는 이 틈새를 활용했습니다.
대학생이기 때문에 더욱 좋은 기회가 많습니다.
졸업 후보다 대학생 신분으로 배우는 과정에서 도움을 요청하는 것이 더 자연스럽고,
멘토분들도 대학생들에게 조금이라도 더 도움을 주고 싶어 하십니다.
그러니 여러분도 기회가 된다면 꼭 멘토들에게 직접 연락하고, 만나뵙고 대화하는 경험을 쌓아보세요.
6. 학교 생활 or 인생의 목표가 있나요?
학교 생활 목표는, “졸업하기 전에 학생 신분으로 누릴 수 있는 최대한 많은 것을 누리자!”입니다.
나름 잘 지키고 있는 것 같아요. 이번 학기도 휴학을 내고 도전하고 있으니까요.
인생의 목표를 정량적으로 표현하자면, “1,000명의 사람들에게 감사인사 받기”입니다.
이것이 달성되면, 계속해서 그 수치를 높여나갈 것입니다.
7. 마무리 인사
소셜커넥션은 성장하려는 사람들을 위한 환경을 제공합니다.
최대한 많은 분들과 소셜커넥션을 함께할 수 있는 날을 기리며, 열심히 도전해나가겠습니다.
감사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