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넥션
home
About us
home

박기범 조교님 사회복지학부 09학번

기간
2025_1학기
분류
오사복
유형
선배님

사회복지학부 09학번 박기범 조교님

안녕하세요 조교님! 자기소개 부탁드립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2009년에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과에 입학해 2015년 2월 학부를 졸업한 후, 대학원에 바로 진학했습니다. 이후 2017년 9월부터 현재까지 조교로 근무하고 있습니다.

현재 근무하고 계신 조교라는 직업에 대해서 소개해 주실 수 있나요?

행정실과 담임선생님의 역할을 합친 느낌으로 보면 이해하기 쉬울 거예요.
저는 학생들의 행정 업무를 처리하고, 추가적으로 학생들이 필요한 것이 있을 때 지원해주는 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조교가 되신 과정을 알려주실 수 있나요?

학부생 시절 학과 사무실에서 약 2~3년 동안 근로를 했었고, 대학원에서는 교육 조교로 일하며 수업 지원 활동을 했어요. 이런 경험을 하면서 학과에 대한 관심이 많아졌죠. 그때 우연히 조교 제안을 받아 조교로 일하게 되었습니다.

조교가 되신 이유가 있을까요?

조교라는 역할만의 매력이랄까요? 조교로 일하게 되면 젊은 학생들과 소통할 기회가 많아집니다. 또한 교수님들은 스승님이기도 하면서 직장 상사가 되기도 하죠. 이러한 환경에서 일하는 게 재미있어서 조교라는 직업을 선택하게 되었습니다.

조교로 근무하시면서 기억에 남는 일이 있을까요?

조교로 근무하면서 학생들과 일본이나 제주도를 간 적이 있어요. 학생들이랑 이렇게 저렇게 같이 활동했던 기억이 오래 남아있는 것 같아요.
학과에서 매년 진행하는 학술제가 재미있다고 생각해요. 조교로 일하던 초창기 시절에는 학술제가 늘 비슷한 활동으로 이루어졌는데, 최근 들어 학술부에서 새로운 활동들을 많이 시도하고 있어 정말 재미있었습니다.

경북대학교 사회복지학부의 장점은 무엇인가요!?

제가 생각하는 우리 학부의 가장 큰 장점은 ‘정말 다양한 분야로 진출할 수 있다’는 점이에요.
최근에는 은행권으로 진출하는 사례도 있고, 학부에서 배울 수 있는 분야 자체가 넓어 학생들이 배울 수 있는 것도 많습니다. 그만큼 진출할 수 있는 분야도 다양해지고 있죠.
사회복지에 처음 오는 학생들은 보통 현장에서 일하는 사회복지사를 떠올리는데, 학부에서 공부하면서 여러 영역으로 진출할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될 거예요.
저희 학부에서는 다양한 분야의 교수님들 만날 수 있고, 여러 성격의 과목이 개설되어 있으니까 정말 많은 것들을 배울 수 있습니다.
그리고, 학생들이 주도적으로 활동을 잘하는 것도 큰 장점이에요. 본인이 하고 싶은 일이 있다면 학생 주도로 모임을 만들고, 능동적으로 활동을 이어가더라고요. 그래서 목표가 명확하지 않은 학생들에게도 학과에서 다양한 기회를 통해 새로운 선택지를 발견할 수 있을 거라고 생각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