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종 점검 완료
제안배경 (2~4) - 청각장애인 양적 통계자료 / 인식 관련 내용 / 수어교육 실태
•
청각장애인 양적 통계자료
◦
청각장애인 통계
▪
전국 등록 장애인 수, 청각장애인 비율
▪
그외 (나중에 정리)
•
인식 관련 내용
◦
청각장애인을 향한 관심 증대
무관심하니까 관심 늘려야 한다
▪
링크 첨부 :
▪
통역센터 197개, 수어가 되지 않아 불이익 얻는 경우
▪
인프라가 굉장히 부족한 상황
•
수어 교육 실태
◦
[국가공인수화통역사시험] > 자격증 조건 → 전문적으로 해야 할 게 많음 → 더 공적 / 전문적인 학습배경이 필요
•
결론
◦
능동적인 수화교육으로 바꾸게 될 때다.
<기타내용>
•
한경국민대 - 교육전공 : 학과소개
(이론~)선행연구에 대한 고찰
•
수화통역의 실태와 개선방안.pdf : 수어를 심층적으로 다룰 수 있게 하자
•
‘수화강의가 대학생의 장애인식에 미치는 영향’ > 고찰로 사용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
서울 사례, 미국사례, 영국사례
◦
<서울대 한국 수화언어와 이해>
학생들은 수업을 통해 수화뿐 아니라 청각장애인의 문화와 삶 및 국내외 제도 등을 종합적으로 배운다.
김지현 서울대 기초교육원 연구교수는
“단지 수화 자체를 배우는 것을 넘어 학생들이 장애인의 삶에 대한
이해도를 높이는 중요한 계기를 마련해 줄 것”이라고 설명했다.
전반적인 수어의 단어나 표현 등을 익힐 수 있었어요. 학기 말에는 실제 농인들과 간담회를 가지는데,
그분들과 직접 수화로 대화하며 그들의 생활에 대한 이야기를 들을 수도 있답니다.
단지 수어를 배우는 것뿐만 아니라 우리나라에서 농인들이 아직까지도 얼마나 불리한 사회적 위치에 있는지,
그들의 처우가 얼마나 개선되어야 하는지 등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었을 뿐만 아니라,
다가가기 어렵게만 느껴졌던 농인에 대한 생각도 많이 바뀌었어요!
•
결론
◦
우리도 해야 한다
요기 아래에다가
민규
지민
여민 
지윤
원준
1-1 OOO
1) ooo
시각자료
설명 1~2줄
2) ooo
시각자료
설명 1~2줄
3) OO
(1) 아ㅏ아앙
(2) 가나다라
(3) 마바사
•
로로롤ㄹ
•
라라랄
•
리리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