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커넥션
home
About us
home

KFConnections

소속 및 주최
자체 개발 커뮤니티
Date
2024/03/01 → 2024/05/24
구분
커뮤니티

프로젝트 소개

개요
분류 : 외국인 문화교류 커뮤니티
커뮤니티명 : KFConnections (Korean Foreigner Connections) 멤버 수 : 약 50명 (운영진 5명 / 오픈채팅방에 참여하지 못한 멤버 제외) 활동 기간 : 2024년 03월 ~ 2024년 05월 활동 영역 : 온라인(자체 웹페이지, 인스타그램), 오프라인 행사 주 역할 : 대표 | 기획, 진행, 운영

동기

단기 프로젝트 경험 그리고 체계성을 갖춘 기관, 기업에서의 중장기 프로젝트의 경험을 넘어 올해는 제가 직접 커뮤니티를 만들어 운영해보고 싶었습니다.
2023년 2학기, 미국 Bridgewater State University에서의 교환학생 생활에서 현지 학생들에게 받은 고마운 마음을 본교에서 교환학생들에게 새로운 가치로 전파해주고 싶었습니다.
2023년 상반기까지 제 본교에는 외국인을 주 타겟으로, 이들을 위한 동아리나 커뮤니티가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이들이 좋은 추억을 만들어갈 수 있는 환경을 조성해주고 싶었습니다.

과정

2~3월
커뮤니티를 함께 운영할 운영진 4명을 모집했습니다.
외국인 대상 사업을 수행하는 로컬기업으로부터 최대 500만 원의 사업비 지원이 확정되었습니다.
4월
기업이 바라는 가치와 KFConnections에서 이해한 조건의 내용이 달라, 지원이 철회되고 맙니다.
지원이 철회될 것을 예상하지 못한 채 준비한 타 기관의 지원사업, 타 기업과의 연계 프로젝트를 진행하기엔 자금이 매우 부족한 상황에 처하게 됩니다.
예상치 못한 외부 환경 이슈와 다른 커뮤니티 업무를 처리하는 데에 집중하느라, 조직관리에 소홀해지고 말았습니다.
5월
5월 초, 마침내 이루어진 로컬기업 업무 담당자와의 미팅으로 양측의 오해를 풀 수 있었고, 기관 사업에서의 필요분의 사업비 일부를 요청드릴 수 있었습니다.
미팅에서 좋은 결과를 만들기 위해 협상력을 올릴 수 있는 방법으로 총 두 가지 방법을 시도했습니다.
사업, 협상에 경험이 있는 멘토의 조언과 ‘협상의 기술’, ‘인간관계론’ 책에서 주는 지식
미팅 결과는 긍정적이었으나, 두 개의 커뮤니티를 무에서 창조해 운영해나가는 것, 그 과정에서 발생하는 문제들을 처리하면서 조직까지 관리하는 것, 그러면서도 학업, 업무 등을 수행해나가는 과정에서 결국, 저는 심한 몸살감기를 겪게 됩니다.
조직에게 비전을 지속적으로 주입하며 관리하지 못했고, 나 자신이 가치를 제공하지 못하는 상태에 접어들게 됨에 따라 선택과 집중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었습니다.
아직 부족함을 느낀 저는 역량을 키우기 위해, 그리고 하나의 커뮤니티 ‘Social Connection’을 집중적으로 발전시키기 위해 KFConnections 커뮤니티 활동을 종료하였습니다.

주요 활동

Search

성과 및 배운점

성과
짧은 활동기간, 많지 않은 횟수의 행사에도 불구하고 약 50명의 멤버가 모였습니다.
KFConnections의 활동이 로컬기업의 사업 홍보에 기여할 수 있었습니다.
배운점
무엇보다도, 글이나 말로 배우는 것보다 몸으로 직접 경험하며 배우는 것이 더 큰 가치가 있음을 알게 되었습니다.
조직원이 이 조직에서 진정으로 이루고자 하는 목표를 정확히 파악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기회가 오면 쟁취해야 하지만, 그 기회를 쟁취하는 과정에서 세심한 분석과 신중한 판단이 있어야 한다는 점을 배웠습니다.
내가 제공할 수 있는 가치와 기업/기관/소비자가 원하는 가치는 엄연히 다르다는 것을 깨달았습니다.
업무의 체계성과 전문성이 결과의 효율성과 효과성에 큰 차이를 가져다준다는 점을 깨달았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