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기대효과 (1)

지민
지윤
수화가 청각장애인의 모국어라는 사회적 인정에 기초한 청각장애인을 위한 이중 언어적 교육 프로그램을 개발하거나 지역사회 및 문화 활동(지역사회 토론회, 어린이 수어교실 등(>이건 그냥 우리가 아직 정확한 프로그램 안 정한 것 같아서 내 의견대로 적어보았습니다!!
가로 안은 생략해도 되는 내용이에용))을 추진하는 방향을 수립하고, 비장애인을 대상으로 전문적인 수어 교육 교양 과목을 개설하여 수어라는 언어에 대한 인식을 재구성할 수 있도록 함으로써
민규
여민

1. 정성적 성과

수어 학습의 접근성 향상
이론만 배우는 것에서 그치지 않고, 직접 한국 수어를 사용한 대화를 통해 실상황에서 보다 능숙한 한국 수어 사용
수어를 통한 농인과 청인의 직접적 소통 가능
수어통역사 등 연관 진로 고민 및 탐색 가능
수어 학습과 사용의 기회 확대
공용어로서 수어의 지위 확보
청각장애인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수어를 배움으로서, 수어를 구사할 수 있는 능력을 넘어서 농인들에 대해 더 많은 관심을 가지고 그들의 시선에서 세상을 바라보는 시각을 기를 수 있다.
장차 넓은 세상으로 나아갈 대학생들을 대상으로 교양 과목 개설을 한다는 것은 단순한 ‘교육’을 넘어서 그들이 가져올 나비효과를 만들어내고자 함이다.
수어와 청각장애인에 대한 관심 증대
청각장애인과 한국 수어에 대해 선제적 이해를 한 후, 프로그램을 진행함으로써 관심 유발 및 관점의 다각화
교양 수업(이론)에서 더 나아가 토론(실천)으로 범위가 확장됨에 따라 지역주민의 관심 유도 및 현 실태 경각심 유발
농인과 농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 → 궁극적으로 관심 증대
지역사회 통합 도모 - 적절히 표현할 수 있음 좋을듯!
후보 1 : 지역사회(지역주민) 참여 확대 or 수어를 통한 청각장애인의 의견 공유 & 지역사회 통합을 위한 프로그램 확대 by gpt
후보 2 : 더불어사는 지역사회(형성/로의 발전)
후보 3 : 망설이지 않고 수어를 사용할 수 있는 사회로의 전환 변화 / 사회로 전진!
후보 4 : 지역사회 주민으로서의 삶의 질 보장
청각장애인이 직접 의견을 표출하고 지역주민과 의견 공유 가능
지역사회주민들을 대상으로 수어와 관련된 다양한 프로그램들을 개설한다면, 현재는 수어 교육에 초점이 맞춰져 있지만, 토론회, 연극회 등 청각장애인들과 함께 어울려서 즐길 수 있는 지역사회로 성장해 나갈 수 있을 것이다.
비장애인과 청각장애인 간의 사회적 구별을 없애고 나아가 궁극적으로 장애인의 사회통합에도 이를 수 있는 계기가 되는 발판이 될 것이다.

2. 정량적 성과

A. 정성적 성과
1.
2.
3.
4.
B. 정량적 성과
정량적 성과 예
수강생 완강률 80% 달성(할 것이다)
수강 신청률 90% (20명 이상 달성)