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4차 회의 23:00

상태
Done
담당자
날짜
유형
회의
중요도
진행도
회의
1.
제안배경 - 7/6 회의 전까지
1) 청각장애인 현황 : 서원준 → 시각자료 제작
2) 수어 사용 실태
농인 학생 요구 : 서원준 → 시각자료 제작
청능주의 : 이여민 → 적당히 간결하고 예쁘게 (나중에)
3) 수어통역 지원 실태
수어통역센터 통역사 현황 : 이민규 → 시각자료 제작 (연도별/시도별 막대그래프) > 왜 보이지 않죠…통계청이랑 논문 다 뒤지고 있는데…
출처: ‘2022년 전국 지자체 수어통역센터 현황 정의당 장혜영 의원실 제공’ 자료 재구성
전문 수어교육원 현황 : 이여민 - 기사 논문 등 내용 스크랩해서 붙이면 돼
수어통역사 업무 과중 : 이여민 - (통역사)사람 -(연결) 여러명 그림
4) 수화가 아닌 수어
내용 조금만 더 간결하게 정리
여민아!!https://happyedu.moe.go.kr/happy/bbs/selectHappyArticle.do?bbsId=BBSMSTR_000000005211&nttId=15982 서울수어교육원 설명 쪽에 4곳(~2022) 있어
2.
이론적 고찰
3.
구체적 사업 내용 - 7/6 회의 전까지
이공즈 역할 → 시각자료로 한 번에 표현 : 이민규
간단하게 한 줄로 정의
사업추친 계획서 최최최최최진짜진짜 마지막.pdf
138.8KB
이공즈 역할 시각자료.pdf
153.2KB
교양수업 - 굿
지자체 - 장소 : 경북대 글로벌 플라자 추가
STP : 진지민 → 시각자료 제작
SWOT : 진지민 → 시각자료 제작
나머지 시각 자료는 일단 완료
stp, swot 설명
stp:
수어에 관심이 있지만 막상 배우기 어려웠던 대학생 및 지역 주민에게 체계적이고 본질적인 수어 교육을 통해 단순히 도구가 아닌 언어로서의 수어를 교육한다. 교양 수업을 통해 이루어지기에 대학생들이 보다 쉽게 강의에 접근할 수 있고, 수어를 활용한 홍보 영상 제작 등 다양한 홍보 전략을 통해 학생들의 관심을 촉구한다면 보다 많은 학생들이 수어를 접할 수 있다. 또한, 지역사회 내에서도 지역 주민들에게 수어의 필요성 및 중요성에 대해 교육하고 토론회, 부스 운영, 역할극 등 다양한 활동들을 통해 기존의 수어 교육과는 다른 양질의 프로그램들을 제공함으로써 농인들도 지역사회에 참여할 수 있는 환경을 마련할 수 있다.
swot:
기존 4개 수어 교육기관이 17개소로 늘린다는 문화체육부 5개년 계획 등 국가에서 제공하고자 하는 수어와 관련된 지원들이 늘고 있다. 다양한 플랫폼에서 수어 교육을 받을 수 있고, 그에 따른 사람들의 관심 또한 증가하고 있기에 본 아이디어 제안서에서 제안하고자 하는 교육이 대구시에 유의미한 효과를 야기할 것이다. 또한, 타 대학교에서 제공하기 힘든 특별한 교양이기에 대학생들이 관심을 가지기 쉽다. 한 강의에서 그치는 것이 아니라 [수어1], [수어2] 등 심화 수업을 통해 더 본질적이고 다양한 교육 과정을 제공하여 양질의 교육을 제공할 수 있다. 또한, 대학교 안에만 국한되는 것이 아니라 대구시 지역사회 안에서도 토론회, 부스 등 배운 수어를 활용할 수 있는 다양한 프로그램을 개최하기 때문에 지역 주민들이 수어를 친근하게 느끼고 나아가 농인들에게 관심을 가질 수 있다. 현재 사람들이 수단으로서의 수어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많지만, 본질적인 교육을 받을 수 있는 곳은 흔치 않으며, 본질적인 언어로서가 아닌 수단으로서 수어를 접하고자 하는 사람들의 관심을 촉구하는 것이 어려울 수 있다. 따라서 교양 1-2주차 수업에서 수어 교육의 필요성, 농인들에 대한 이해 등을 교육하여 학생들의 수어에 대한 인식을 바꾸게끔 하고 보다 진지한 자세로 수어 교육에 임할 수 있게 한다. 또한, 교양 과목 개설의 경우 학생들이 개설 여부를 잘 모른다거나, 대학생들을 상대로 하는 교육으로만 그칠 수 있기에 지역사회 프로그램을 개최하고 부스 운영 등 주민들의 관심을 촉구할 수 있는 이벤트들을 개최하여 이를 극복한다면 성공적으로 사업을 진행할 수 있을 것이라 예상한다.
4.
기대효과 - 7/6일 맨 마지막
예쁘게 정리하기~ → 이 말이 제일 어려워욧 !!!!
5.
향후계획 : 한지윤
연대의식 형성 및 사회적 화합 도모
사회적 유대 강화 및 화합 도모
한 표 한 표 한 표

5. 기대효과

1) 정성적 효과
(그림)
(1) 수어 학습의 접근성이 향상
`~~~~~~

숙제

기대효과 정리
정성적 효과 정리 : 여민
정량적 효과 쓰기 : 시간 가능한 사람들 하기!, 다듬기 : 한지윤
제안배경 마지막 부분(수화 → 수어) : 여민
제안배경 4번.hwp
28.0KB
4) ‘수화가 아닌 수어
2016년 <한국수화언어법> 제정
⤷ ‘수화’가 아닌 ‘수어’라는 용어 공식적으로 쳬택 & 한국어와 함께 공용어로 지정
여전히 수어 교육과 통역 지원 실태 등은 초라하다.
수어에 대해 청각장애인을 돕기 위한 의사소통 도구로만 이해하는 경향이 있다.
‘청각장애인용’ 수어가 아닌, 청각장애인이 접근 및 이용 가능한 사회가 될 수 있도록 수어를 보편적으로 교육해야 할 필요가 있다.
농인과 청인의 공존을 위해, 장애인과 비장애인의 공존을 위해, 우리 사회 구성원 모두의 편리와 편의를 위해 수어 교육을 시행하고자 한다.
STP, SWOT 마무리 : 진지민, 서원준
Tam Sam Som 시각자료 제작 : 서원준
사업개요 : 서원준
내용 문서에 때려박기 : 서원준
(선택) 향후계획 :한지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