날짜 : 2024년 6월 24일
책제목 : 인간관계론
저자 : 데일 카네기
p.225~226
기억하라. 다른 사람이 완전히 틀릴 수도 있다. 하지만 그 사람은 그렇게 생각하지 않는다. 그들을 비난하지 마라. 바보라도 비난은 할 수 있다. 이해하려 노력하라. 현명하고, 아량이 넓고, 뛰어난 사람만이 그런 노력을 한다.
다른 사람이 어떤 생각을 하고 어떤 행동을 하는 데는 다 이유가 있기 마련이다. 그 숨겨진 이유를 찾아내라. 그러면 그의 행동이 이해될 것이다. 아마 그의 성품마저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진실로 그 사람의 입장이 되어 보라.
스스로에게 말해 보라. “내가 저 사람이었다면 어떤 생각을 했을까? 어떻게 반응했을까?” 많은 시간을 절약하고 노여움도 줄일 수 있을 것이다. 그 이유는 “원인에 관심을 갖게 되면, 결과를 덜 싫어하게 되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람을 다루는 당신의 능력도 놀랍도록 일취월장할 것이다.
[친절한 사람을 만드는 법]이라는 책에서 케네스 M. 구드는 다음과 같이 말한다. “잠깐 시간을 내어 당신이 당신의 문제에 가지고 있는 커다란 관심과 다른 사람의 문제에 가지고 있는 보잘것없는 관심을 비교해 보라. 그리고 세상 모든 사람이 다 똑같다는 걸 기억하라! 그러면 링컨과 루스벨트와 마찬가지로 모든 일의 확고한 기반을 이해할 수 있게 될 것이다. 사람을 다루는 데 성공하기 위해서는 다른 사람에게 공감하며 그들의 관점을 이해해야 한다는 것이다.”